로고

로고

문헌자료

전통한지공예기법을 활용한 지호공예 연구

  • 트위터
  • 페이스북
  • 구글
자료형태
단행본
제목
전통한지공예기법을 활용한 지호공예 연구
저자
김리완
발행처
전주대학교
발행년도
2016
내용
오늘 날 과학 기술의 발달과 정보화로 인해 현대사회는 하루가 다르게 변화되고 있다. 활발한 국제화와 세계화로 전통한지공예는 소수에 전문가들로 겨우 명맥만 이어가고 있는게 현실이다. 이러한 흐름 속에 무분별하게 새로운 기법이나 변질 된 기법들이 자리매김하여 한지공예는 정체성을 잃어가고 있다. 이런 현상은 외래문화 유입으로 예술양식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서구화에 편승되어 가고 있으며, 근대를 거쳐 현제에 이르면서 우리 문화 속에는 서구 문화가 많은 자리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면서 우리 문화 또한 주체성을 가지지 않는 한 그 속에서 살아남기 어려울 것이다. 일반적으로 전통은 지루하고 따분하게 여기고 있으나 우리 전통 기술에 대한 중요성을 재인식하여 재해석한다면 우리 전통문화를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21세기 들어 전통문화가 배제되어 있는 이유는 경제적 가치 때문일 것이다. 전통한지공예가 고부가가치의 원천이 되지 않기 때문에 새로운 성장 동력이 필요한 것이다. 그러나 우리의 전통공예기법을 우리 사회가 올바르게 알고 지향 한다면 발전 가능성이 있을 것이다. 우리 전통기법들은 선조들이 복합적으로 결합시켜 활용 되었으며, 국제적으로 융•복합 트렌드를 이미 오래전부터 전통공예분야에서도 선행되었음을 알 수 있다. 전통한지공예의 분야에서 현존하는 유물들을 볼 때 한지, 목공예, 옻칠 등에 전통공예기술을 결합시켜 동반 상승되면서 전승되어왔다.

이에 본인은 연구목적 및 필요성을 서술하였고,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내용과 방법을 제시하였다. 전통지호기법을 이론적으로 문헌을 고찰할 것이며, 그 외 지호기법을 활용해 타 분야 염색, 옻칠 등으로 접목하여 본인이 직접제작해보면서 연구 분석 할 것이다. 문헌고찰 시 지호공예의 개념과 유형을 살핀 뒤 지호공예기법의 종류와 특성을 정리해본다. 한지공예의 이론적 고찰에서는 한지공예에 역사와 특성 및 우수성을 알아본다. 또한 제작과정과 기법을 살핌으로 다양하게 유익을 주는 친환경적인 재료로서의 지호공예를 체계적으로 살펴본다. 지호기법을 활용한 기물을 토대로 본 연구자는 자신의 작품으로 지호공예와 지태칠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 문헌을 고찰하여 도장제의 다양성과 새로운 표현기법을 작품에 적용시켜 실용성, 예술성의 과거와 미래가 공존하는 완성된 작품의 대해 분석한다. 그리고 각 작품의 의미와 배경에 대해서는 이미지 도판을 이용해 설명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 사용된 지호기법 가운데 문헌으로 입증할 수 없는 명칭은 찾을 수 없을 경우 본인이 제작방법과 기법들의 범주에서 공편의상 공통 된 적절한 용어로 기술 할 것이다.

작품을 제작함에 지태칠의 지호칠기 기법과 방법을 적용시켜 작품제작에 문제점 및 보완점을 찾아 정리하고자 한다. 우리 전통공예기술을 계승 발전시켜야 할 소중한 문화유산으로 현대적 감각으로 기능적이고 실용미와 심미성을 발전시켜 침체된 지호공예 활성화에 기여 할 것이며 세계화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55045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완산구 태조로 15 (교동 65-5) 공예품전시관 TEL 063-281-1610 FAX 063-232-8889 관리자 로그인

쇼핑몰
공예공간
shop바로가기
3D 온라인
전시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