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I. 서론 8
1. 연구목적 8
2. 연구 내용 및 방법 9
II. 한지(韓紙)의 이론적 배경 10
1. 한지의 기원과 발달 10
2. 한지의 조형적 특징과 배경 17
1) 부조적 기법 20
2) 종이죽 기법 22
3) 이미지 찍어내기 기법 23
4) 캐스팅 기법 25
III. 한지(韓紙) 염색의 특성 27
1. 한지 천연염색에 대한 고찰 27
2. 한지염색에 관한 방법 28
IV. 민화에 대한 일반적 고찰 30
1. 민화에 대한 선의 이론적 전개 31
2. 민화의 색채 표현 32
3. 민화의 종류와 의미 34
1) 산수화 35
2) 수석도 35
3) 화훼도 36
4) 소파도 36
5) 화조도 36
6) 축수도 36
7) 영수화 38
8) 어해도 38
9) 초충도 38
10) 기용화 39
11) 인물화 39
12) 풍속화 41
13) 도석화 41
14) 설화화 41
15) 도안화 42
16) 문자도 42
17) 춘화도 42
V/VII. 작품 제작 과정 44
1. 작품제작 방법 44
2. 작품 분석 47
VI. 결론 66
참고문헌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