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0
I. 서론 12
1. 연구의 목적 12
2. 연구방법 13
II. 중등과정에서의 전통미술 교육 15
1. 전통미술의 개념 15
2. 전통미술 교육의 특성 및 분류 15
1) 전통미술 교육의 특성 17
2) 전통미술 교육의 분류 18
III. 전통 한지공예 작업을 통한 전통미술의 이해 26
1. 전통 한지공예의 이론적 고찰 26
1) 전통한지의 역사적 배경 26
2) 전통한지의 우수성 28
3) 전통 한지의 제조과정 30
4) 한지공예의 여러 가지 기법 39
5) 전통한지공예의 조형적 디자인 특성 41
(1) 전통한지공예 색채표현 41
(2) 전통한지공예 문양표현 44
6) 전통 한지공예 교육의 기대효과 52
2. 전통 한지공예 교육을 통한 실행 범위 53
1) 전통 한지공예를 통한 교육 범위 54
2) 전통한지공예를 활용한 실행방안 60
IV. 전통 한지공예를 소재로 한 전통미술 지도의 실제 63
1. 효과적인 전통 한지공예 지도방안 63
1) 이해와 감상을 통한 학습 방법 63
2) 방작(倣作)을 통한 학습 방법 64
3) 시각적 감상을 통한 학습 방법 64
4) 통합교과적 학습 방법 65
5) 경험 중심, 과정중심, 문제 해결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 65
2. 전통 한지공예를 활용한 미술지도안 67
1) 지도목표 67
2) 지도내용 67
V. 결론 84
참고문헌 87
Abstract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