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2. 연구의 범위와 제한점 16
II. 전통문양의 일반적 고찰 17
1. 전통문양의 개념 17
2. 전통문양의 기원 20
3. 전통문양의 분류 23
III. 초등학교 미술교육과정 분석과 전통문양의 활용 28
1. 전통미술과 미술교육과정의 분석 28
가. 제7차 초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속의 전통미술 28
나. 초등학교 중학년 미술교과서의 전통미술관련 단원 및 요소 31
2. 초등미술교육에서 전통문양 활용의 가능성 33
IV. 전통문양을 활용한 미술교육의 실제 35
1. 필요성 35
2. 미술수업 지도의 기본방향 37
3. 미술수업 지도계획 38
가. 초등학교 미술과 교수ㆍ학습과정 38
나. 미술과의 일반적 수업모형 39
다. 전통문양의 활용 지도계획 40
V. 전통문양을 활용한 교수ㆍ학습지도의 실제 41
교수ㆍ학습 과정안 1 [전통문양, 그 상징의 세계를 찾아] 41
교수ㆍ학습 과정안 2 [재료의 질감을 살린 전통문양의 창의적 표현] 57
교수ㆍ학습 과정안 3 [폐CD와 전통문양을 활용한 벽걸이 만들기] 61
교수ㆍ학습 과정안 4 [전통문양 입체타일 만들어 벽면 꾸미기] 65
교수ㆍ학습 과정안 5 [전통문양을 활용한 창의적인 입체모별 만들기] 69
교수ㆍ학습 과정안 6 [전통문양을 활용한 안내장 꾸미기] 76
교수ㆍ학습 과정안 7 [전통문양을 활용한 한지 부채 꾸미기] 79
교수ㆍ학습 과정안 8 [전통문양을 활용한 접시 꾸미기] 84
교수ㆍ학습 과정안 9 [전통문양을 활용한 상상화 그리기] 89
교수ㆍ학습 과정안 10 [전통문양을 활용한 낡은 종이가방 꾸미기] 93
VI. 수업결과 분석 97
VII. 결론 및 제언 117
참고문헌 120
Abstract 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