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연구요약 4
제1장 서론 19
제1절 연구개요 20
1. 연구 배경 및 목적 20
2. 연구 범위 및 방법 21
3. 연구의 기대 효과 및 한계 25
제2절 공예문화산업의 개념과 범위 26
1. 공예문화산업의 개념 26
2. 공예문화산업 지원정책의 대상과 범위 32
제2장 국내 공예문화산업의 실태 34
제1절 국내 공예문화산업 현황 35
1. 국내 공예산업 현황 35
2. 관련법령 37
제2절 지원기관 및 정책사업 현황 41
1. 문화체육관광부 및 한국공예ㆍ디자인문화진흥원 42
2. 문화재청 54
3. 행정안전부 56
4. 농림수산식품부 60
5. 지식경제부 61
6. 중소기업청 64
7. 고용노동부 65
8. 조달청 68
9. 한국공예협동조합연합회 68
10. 요약 및 시사점 70
제3절 지방자치단체의 공예문화산업 실태 및 사례 72
1. 지방자치단체의 공예문화산업 현황 72
2. 원주의 공예문화산업 74
3. 청주의 공예문화산업 81
4. 진천의 공예문화산업 84
5. 전주의 공예문화산업 86
6. 안동의 공예문화산업 97
7. 경주의 공예문화산업 102
8. 통영의 공예문화산업 104
9. 요약 및 시사점 111
제3장 외국의 공예문화산업 유통 활성화 사례 114
제1절 외국의 공예문화산업 현황 115
1. 개요 115
2. 영국 115
3. 이탈리아 121
4. 독일 127
5. 북미(미국, 캐나다) 129
6. 일본 137
제2절 공예문화산업 유통 활성화 사례 163
1. 통합 유통ㆍ마케팅의 사례: 그랑빌 섬 (Granville Island) 163
2. 일본의 전통공예품 인증제도 165
3. 전통공예의 산업화 네트워크 사례: 가나자와 171
제3절 공예문화산업 유통 활성화 사례 분석 및 시사점 174
1. 외국의 공예산업 사례로 본 시사점 174
2. 공예산업 활성화 및 국제화를 위한 정책방안 175
제4장 공예문화산업 유통 활성화 정책 제안 177
제1절 공예문화산업 유통 활성화 정책의 방향 178
1. 공예문화산업 정책 수립의 유의점 178
2. 정책 목표와 사업개발의 방향 179
제2절 공예문화산업 활성화 정책 사업 추진 방안 182
1. 생산ㆍ유통 시스템 확대 및 연계 182
2. 전문인력 양성 및 활용 183
3. 전문성 증대 및 명품 브랜드화 186
4. 종합관리시스템 활성화 187
5. 분야 및 특성별 맞춤지원 188
6. 입법을 통한 공예육성기반 구축 190
제5장 연구요약 및 결론 191
1. 연구의 목적과 범위 및 한계점 192
2. 공예진흥 정책의 새로운 대안 모색 193
3. 공예진흥 정책의 실태 194
4. 공예문화산업 유통 활성화 정책의 대안 197
5. 공예문화산업 유통 활성화 정책 제안 200
참고문헌 204
ABSTRACTS 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