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I. 서론 10
1. 연구목적 10
2. 연구내용 및 방법 11
II. 이론적 배경 13
1. 한지의 조형성 13
1.1. 한지공예의 특성 13
1.2. 한지의 조형성 17
2. 색한지와 조형성과의 상관성 21
3. 공예 문화상품의 개념 22
3.1. 문화상품의 정의 및 개념 22
3.2. 문화상품의 특성 24
3.3. 한지공예 문화상품의 현황 25
3.4. 한지문화상품 개발의 중요성 및 가능성 27
III. 결과 및 고찰 28
제1절 한지문화상품 제작 및 분석 28
1. 일반 액자 30
2. 문살 액자 36
3. 부채 39
4. 등 (스탠드) 41
5. 컵받침 세트 44
6. 악세사리 47
7. 기타 51
제2절 한지문화상품의 마케팅 전략 56
1. 해외소비자들이 바라본 한국 문화상품 이미지 평가 56
2. 해외진출 마케팅 전략 59
3. 해외진출 네트워크 조성 65
IV. 결론 및 제언 71
참고문헌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