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로고

문헌자료

한지공예산업 발전을 위한 디자인 경영전략 연구

  • 트위터
  • 페이스북
  • 구글
자료형태
단행본
제목
한지공예산업 발전을 위한 디자인 경영전략 연구
저자
양용선
발행처
전주대학교
발행년도
2013
내용
현대사회는 기술과 정보의 발전으로 세계화됨으로써 인간의 정서와 감성 등 사회 전 분야에 걸쳐 다양성이 요구되는 시대이다. 한국은 오랜 역사와 전통에서 비롯된 다양한 문화적 자산을 가지고 있어서 문화산업을 진흥시키는 데에 매우 유리한 여건을 가지고 있다. 고유의 정서와 전통을 바탕으로 한 한지공예산업의 발전은 긍정적인 국가 이미지를 창출하고 독창적인 ‘한국적 디자인’의 방향을 제시하여 민족문화의 정체성 확립 및 국가 이미지를 널리 알리는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할 것이다.

그러나 한지공예산업은 한지 수요 감소로 업체의 영세성 및 생산성, 경제성의 저하로 점점 사양화 되고, 산업화로 인한 경제발전과 더불어 현대공예상품과 공산품에 밀려 그 위치가 사라지고 있다. 현대사회는 기계화, 정보화의 발달로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도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로 생활패턴과 주거환경이 향상되었지만 한지공예산업은 이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여 침체되었다.

이러한 현실에서 한지공예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한지공예의 본질적 의미와 시대적 요구 사항에 맞게 객관적으로 해석하는 태도가 절실하다. 한지공예산업은 우리의 문화적 의식과 전통을 실질적으로 보여주는 중요한 산업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의 디자인 경영 전략을 통한 개선이 필요하고 생각된다. 전통 솜씨와 기술을 현대적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우리의 전통이 담긴 정체성, 고유성, 창조성을 겸비하여 세계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제품으로서 세계시장 진출에 손색이 없는 전통공예품 개발이 필요하다.
따라서 한지공예 특성에 따른 체계적인 분석과 현대적인 디자인 요소가 더해진 디자인 개발과 전통공예의 취약점인 마케팅의 개선이 시급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한지공예산업의 발전을 위해 디자인 경영을 접목함으로써 영세한 한지공예업계를 현대적 개선과 전략으로 발전시켜서 대중화 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함이다. 현재, 한지공예의 영역은 산업으로서 미비한 단계이지만 디자인 경영전략을 통하여 현대적인 디자인의 상품개발과 적극적인 마케팅을 통하여 세계적인 한국의 전통문화상품개발의 터전을 마련함으로써 고부가가치화를 실현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한지공예의 시스템, 디자인, 브랜드, 마케팅 개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현황 및 특성을 파악하여 한지공예산업 발전을 위한 디자인 경영전략을 연구하고 한지공예를 산업화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55045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완산구 태조로 15 (교동 65-5) 공예품전시관 TEL 063-281-1610 FAX 063-232-8889 관리자 로그인

쇼핑몰
공예공간
shop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