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Ⅰ. 서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연구 내용 및 방법 9
3. 연구의 제한점 9
Ⅱ. 이론적 배경 11
1. 바느질 소재로서의 한지에 대한 탐색적 고찰 11
가. 한지의 특성 11
나. 한지 공예 11
다. 한지의 바느질 소재화 (최경은ㆍ이전숙ㆍ김용숙, 2004) 15
라. 한지의 바느질교육소재로의 활용 의의 (최경은ㆍ이전숙ㆍ김용숙, 2004 ; 최경은ㆍ이유라, 2004) 18
2. 웹자료 활용교육의 필요성 19
가. ICT 활용교육 19
나. 웹기반 수업과 학습 20
Ⅲ. ‘한지를 활용한 바느질용품 만들기’ 수업을 위한 교수ㆍ학습 계획 22
1. 한지 활용이 가능한 바느질 수업 단원 분석 22
2. 교수ㆍ학습 과정안의 구안 24
가. 단원 내용의 구조 25
나. 단원의 지도 목표 25
다. 단원의 지도 및 평가 계획 26
라.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26
마. 교수 학습 과정안 26
3. 수행평가계획 35
Ⅳ. 웹자료 설계를 위한 교수ㆍ학습자료 개발 36
1. ‘재봉틀 다루기’ 교수ㆍ학습을 위한 ppt자료 제작 36
2. ‘한지의 바느질 소재화’ 동영상자료제작 39
3. ‘한지를 활용한 용품만들기’ 교수ㆍ학습활동을 위한 샘플 및 ppt자료 제작 40
Ⅴ. ‘한지를 활용한 바느질용품 만들기’ 웹자료 설계 및 개발 52
1. 웹기반 교수ㆍ학습 자료 설계 52
가. 구현 환경 52
나. 메뉴 구성도 53
2. 웹컨텐츠의 개발 54
가. 로고 화면과 메인 화면의 구성(URL http://www.jnue.ac.kr/~hanji) 54
나. 전통한지 화면의 구성 56
다. 바느질 소재화 화면의 구성 57
라. 쿠션만들기 화면의 구성 58
마. 더해보기 화면의 구성 59
바. 커뮤니티 화면의 구성 60
사. 재봉틀 다루기 화면의 구성 61
아. 교수ㆍ학습자료 화면의 구성 62
자. 한지의 바느질 소재화 동영상 63
Ⅵ. 결론 64
참고문헌 66
ABSTRACT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