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ABSTRACT = ⅲ
Ⅰ. 서론 = 1
1. 연구의 목적 = 1
2. 연구의 방법 = 2
3. 연구범위와 제한점 = 3
Ⅱ. 한지의 이론적 배경 이해 = 5
1. 한지의 전래 및 어원 = 5
2. 한지의 특수성과 활용 = 8
가. 한지의 특수성 = 8
(1) 수공예적인 특성 = 8
(2) 장기적인 보존성 = 8
(3) 통기성과 보온성 = 9
(4) 실용성과 장식성 = 10
(5) 습기에 대한 흡수성 = 10
(6) 한국적인 미와 표현재료로서의 다양성 = 11
나. 한지의 활용 = 11
(1) 미술재료로서의 한지 = 11
(2) 생활 공예로서의 한지 = 12
(3) 한국화 재료인 지필묵 속의 한지 = 15
3. 한지와 양지 비교 = 16
4. 한지의 종류 = 18
가. 원료에 따른 한지의 종류 = 18
나. 용도에 따른 한지의 종류 = 20
다. 형태에 따른 한지의 종류 = 21
Ⅲ. 미술교육에서 한지의 활용 = 24
1. 한지활용의 교육적 가치 = 24
2. 한지 입체표현의 다양성 = 26
Ⅳ. 한지를 활용한 학습 현황 = 33
1. 초등학교 고학년 미술교과의 한지 활용현황 분석 = 33
가. 교과서 분석 = 33
나. 교과서 분석에 나타난 문제점 = 38
2. 설문조사 결과 분석 = 42
가. 한지에 대한 초등학교 교사의 인지도 = 42
나. 한지에 대한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의 인지도 = 47
Ⅴ. 결론 = 52
〈참고문헌〉 = ⅶ
〈표목록〉 = xi
〈도판목록〉 = xiii
〈도판〉 = xvi
부록 = xx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