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국문초록 9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3
3. 연구의 제한점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한지의 역사 14
2. 한지의 종류 16
3. 한지의 활용 17
가. 생활속에서의 한지의 활용 17
나. 조형적 재료로서의 한지의 활용 18
Ⅲ. 초등 미술에서의 한지의 활용 24
1. 선행 연구 24
2. 미술 교과서에 보이는 한지 활용의 실태 25
3. 초등 미술에서 한지 활용의 필요성 27
4. 미술 수업에서 한지 활용의 가능성 29
가. 한지의 특성을 통한 한지 활용의 가능성 29
나. 여러 가지 활동에서의 한지 활용 가능성 30
Ⅳ/Ⅴ. 한지를 활용한 표현 활동의 실제 35
1. 한지를 활용한 미술수업 지도 방안 35
2. 미술수업 지도안 개발 36
가. 계절의 색깔 나타내기 38
나. 상상의 세계 표현하기 41
다. 상상의 동물을 입체로 표현하기 44
라. 색 한지를 이용하여 무늬 꾸미기 47
마. 자기의 생각이나 느낌 표현하기 50
바. 그릇 만들기 53
사. 우리나라 미술품 보고 느낀 점 표현하기 56
아. 한지를 이용하여 한복 만들기 59
3. 미술수업에의 적용 62
가. 지도안의 적용 62
나. 수업 내용 73
4. 수업 분석 및 결과 96
가. 한지의 재료적 특성 이해 96
나. 다양한 표현 기법의 활용 96
다. 작품의 이미지에 대한 반응 97
라. 학생들의 작품에 대한 만족도 98
마. 한지 활용의 가능성 98
Ⅴ/Ⅵ. 결론 및 제언 99
참고문헌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