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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정보
본서는 「해몽가」란 장편 가사를 소개하고 이를 역주본으로 출간한 것이다. 「?몽가」는 전 연세대학교 홍윤표 교수님 소장본으로, 책 표지는 「?몽가」로 되어 있으나 〈?몽가〉 외에 〈노인가〉, 〈셰사여류가〉, 〈쵸한가산 쵸병이라〉, 〈산즁처사가〉와 〈편시됴라〉가 들어 있다. 작자, 연대, 필사자는 알려져 있지 않으나 표기법이나 여기에 쓰인 말로 미루어 볼 때 1870~1880년대에 서울이나 중부지방 사람이 쓴 것으로 추정된다. 〈?몽가〉는 엄동설한에 덫으로 놓인 콩을 장끼가 먹으려 하자, 까투리가 간밤의 불길한 꿈을 이야기 하며 먹지 말라고 하니 그 꿈을 해몽하자고 한데서 붙여진 제목이 아닌가 한다. 〈장끼전〉, 〈자치가〉, 〈화충전〉 등등 이본이 많이 있다. 〈노인가〉는 인생은 덧없는 것이나 천지 만물 중에 오직 사람만이 가장 존귀한 것이니, 인의예지를 갖춰 음덕을 아낌없이 베풀고 가라는 내용으로 〈노인가라〉, 〈백발가〉 등의 이본이다. 〈셰사여류가〉는 오륜을 지켜 옳은 일은 굳게 하고 그른 일은 하지 말며, 훌륭한 글은 가난 속에서 나오니 주경야독에 힘쓰라는 내용이며, 〈쵸한가산 쵸병이라〉는 중국의 초(楚)나라와 한(漢)나라의 전쟁이야기이다. 〈산즁처사가〉는 자연에 묻혀 사는 은둔 생활의 정서를 표현한 작품이며, 〈편시됴라〉에는 8수의 사설시조가 실려 있다. 모두 1면이 8행으로, 〈편시됴라〉에 실린 시조 8수 중에서 띄어쓰기 없이 27자 내외를 한 줄에 붙여 쓴 3수를 제외하고는, 1행에 24자 내외가 상중하 3단으로 나뉘어, 각각 8자 내외로 4.4조 또는 3.5조의 가사 형식으로 쓰여 있다. 각 단의 첫 글자는 대체로 굵거나 크게 쓰여 있어 읽는 이로 하여금 율동감을 느끼게 한다. 필사 과정에서 잘못 쓴 것은 덧씌워 고쳐 쓰거나, 문장의 배열순서가 바뀐 것, 또는 단어가 빠진 것 등은 옆에 표시 되어 있고, 주로 정자로 필사하여 읽는데 어려움이 없다.
2019.12.23
난중일기를 호흡하는 예도(藝道) 붓글씨는 한중일 동양3국 공통의 예술 장르이자 한자(漢字) 문화권의 특징이기도 하다. 서예(書藝)라고도 하고 서도(書道)라고도 하는 필경(筆耕)의 목표는 심신을 단련하여 예도(藝道)의 경지에 도달하는 것이 아닐까 싶다. 지은이 고운정 작가는 구국(救國)의 혼(魂)인 이순신 장군의 난중일기(亂中日記)를 호흡하며 붓으로 가꾸는 예도(藝道)의 경지를 개척해 나간다. 이 책은 바로 그러한 작가의 노력을 오롯이 선보이고 있는 셈이다. “평생에 꼭 한 가지, 장군의 글씨를 따라 써보고 싶었다. 문무를 겸비한 인품을 따라갈 수야 없지만, (장군이 쓰신 난중일기의 영인본을 돋보기로 들여다보면서) 죽음으로 나라를 구한 장군의 고뇌를 따라가고 싶었다.”는 작가의 말과 책에 실린 작품을 통해서 예도(藝道)의 진정성을 맛볼 수 있다.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난중일기 필사를 권하고 싶다 고운정 작가의 이순신 장군에 대한 흠모의 정은 비교할 대상을 찾기 어려울 정도로 지극하다. ‘죽으면 죽는 것’이라는 장군의 확고한 생사관(生死觀)과 절대 변명하거나 타협하지 않는 올곧은 인생관에 대한 숭상은 말할 것도 없거니와 직접 소매를 걷어붙이고 일선에서 진두지휘하는 장군의 솔선수범은 민주주의 시대인 오늘날의 리더십으로도 귀감이 될 만하기 때문에 한국인이라면 누구라 할 것 없이 이순신 장군의 정신을 되새겨야 하고, 필경(筆耕)으로 정진하는 서예가라면 반드시 필사(筆寫)를 해봐야 할 것이라고 강조한다.
2019.11.27
도예가의 진짜 예술품 ‘그릇’ 국내 최초 도예 에세이 개정 증보판 도예가 열다섯 명의 작업실 풍경과 그들이 빚은 예술 세계를 소개하는 미술에세이 《그릇-도예가 15인의 삶과 작업실 풍경》이 출간되었다. 이 책은 국내 첫 번째 도예 에세이로서 2014년 출간 이후 5년간 독자들로부터 꾸준한 사랑을 받아왔다. 이번 개정증보판에서는 초판에서 다루었던 13명의 작가에 더해 2명의 작가를 더 소개한다. 저자는 예술과 실용의 경계를 넘나드는 그릇을 다양한 방법으로 만드는 도예가 열세 명의 삶과 그들이 들려주는 이야기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번 개정판에 새로 소개된 문병식은 방짜유기처럼 반듯한 그릇을 오직 물레와 손으로 만드는 작가다. 권진희는 흙띠를 쌓아올려 기물을 빚어내는 작가다. 그리고 쓰임새를 위반하지 않으면서 자유분방한 백자 그릇을 만드는 김상범, 그릇 안과 밖, 바닥굽 안쪽까지 그림을 그리고 조각을 붙이는 ‘이기적인’ 그릇을 만드는 정길영, 소나무 잿물로 유약을 발라 불의 흔적을 남기며 듬직하고 소박한 그릇을 만드는 이인진 등 15인의 도예가는 모두 저마다의 작업 방식으로 독특한 예술 세계를 펼쳐낸다. 경기도 여주와 이천, 광주에서부터 경북 경주와 경남 합천에 이르기까지 저자는 작업실을 직접 찾아 그들의 작업 풍경과 삶을 고스란히 담아내고 있다. 20대 시절 알프스에서 조난 당해 3일만에 극적으로 살아난 뒤 전문산악인의 꿈을 포기하고 독특한 흑유그릇을 빚는 작가 김시영, 섬세한 그릇만큼이나 예리한 차시(찻숟가락)를 만드는 작가 이태호, 옹기 빚기 싫어 도망 나와 공장에 취직했지만, 결국 흙이 그리워 다시 옹기 빚으며 예술혼을 불태우는 옹기장 허진규 등 그들의 ‘그릇’ 이야기는 평탄하지 않은 삶을 이겨내고 자신만의 예술세계를 펼쳐 보인 인생 이야기기도 하다. 저자 홍지수는 이들의 작품을 통해 “좋은 그릇은 무엇이고 그것은 우리에게 무엇을 이야기”하는지 귀 기울인다. 따라서 이 책은 “그들이 만든 그릇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와 아름다움을 찾는 여행”이다. 우리의 테이블에 올라오는 흔한 그릇들의 다양한 생김과 제작방식에 새롭게 눈뜨게 된다면, 생활 속 그릇마저 다시 경험하게 될 것이다. (한국출판문화진흥원 주관) 선정작인 이 책은, 많은 이들이 그동안 몰랐던 그릇 예술의 매력을 느끼는 길잡이가 되기에 부족함이 없다. 우리가 몰랐던 우리 ‘그릇’ 이야기 이 책에 소개되는 작가들의 작품은 우리가 생각하는 ‘상식’의 그릇을 뛰어넘는다. 대량생산 방식에 쓰이는 석고틀을 이용해 백토 그릇을 만드는 작가 고희숙은, 석고틀에서 떼어낸 그릇을 다시 물레로 돌려 손끝으로 그릇 모서리를 눌러버린다. 획일적인 모양 위에 작가 고유의 흔적은 남기는 것이다. 작가 안정윤은 씨앗, 연잎, 솔방울 모양을 닮은 복잡한 형태의 그릇을 만들어 자연에 내재된 거친 생명력을 표현한다. 실용적인 의미에서의 그릇을 넘어선 예술로서의 작품이다. 작가 이은범은 청자의 비색을 재현하는 것이 아닌 태토의 색과 유약의 색이 어우러져 다양한 융합의 청자 그릇 색을 만들어낸다. 기존 청자 색에 대한 고정관념을 뒤집었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13인의 도예가는 그릇이라는 소재를 다양하게 변주하며 자기만의 작품 세계를 구축해낸다. 이 책에서는 그들의 열정적 삶과 작품을 그들의 내밀한 작업실 풍경 사진으로 담아 현장감을 높인다. 도예가들이 작업하는 모습과 작업실의 도구들, 그들이 그린 드로잉, 그리고 작품들에 이르기까지, 다채로운 시각적 즐거움을 선사한다. 또한 도예가들의 밥상을 들여다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그들은 직접 빚은 그릇 위에 음식을 담아 그릇과 먹을거리 이야기를 들려준다. 밥상 사진과 그들이 글을 각 꼭지 끝에 담았다. 예술로서의 그릇뿐 아니라 ‘생활 속의 예술’로서 자신들의 그릇이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소중한 글들이다. 도예 에세이 《그릇-도예가 13인의 삶과 작업실 풍경》을 통해 그동안 우리가 몰랐던 ‘그릇’의 모든 것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2019.0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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