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ndmade IN jEONJU
손의도시 전주
도예가의 진짜 예술품 ‘그릇’
국내 최초 도예 에세이 개정 증보판
도예가 열다섯 명의 작업실 풍경과 그들이 빚은 예술 세계를 소개하는 미술에세이 《그릇-도예가 15인의 삶과 작업실 풍경》이 출간되었다. 이 책은 국내 첫 번째 도예 에세이로서 2014년 출간 이후 5년간 독자들로부터 꾸준한 사랑을 받아왔다. 이번 개정증보판에서는 초판에서 다루었던 13명의 작가에 더해 2명의 작가를 더 소개한다.
저자는 예술과 실용의 경계를 넘나드는 그릇을 다양한 방법으로 만드는 도예가 열세 명의 삶과 그들이 들려주는 이야기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번 개정판에 새로 소개된 문병식은 방짜유기처럼 반듯한 그릇을 오직 물레와 손으로 만드는 작가다. 권진희는 흙띠를 쌓아올려 기물을 빚어내는 작가다. 그리고 쓰임새를 위반하지 않으면서 자유분방한 백자 그릇을 만드는 김상범, 그릇 안과 밖, 바닥굽 안쪽까지 그림을 그리고 조각을 붙이는 ‘이기적인’ 그릇을 만드는 정길영, 소나무 잿물로 유약을 발라 불의 흔적을 남기며 듬직하고 소박한 그릇을 만드는 이인진 등 15인의 도예가는 모두 저마다의 작업 방식으로 독특한 예술 세계를 펼쳐낸다.
경기도 여주와 이천, 광주에서부터 경북 경주와 경남 합천에 이르기까지 저자는 작업실을 직접 찾아 그들의 작업 풍경과 삶을 고스란히 담아내고 있다. 20대 시절 알프스에서 조난 당해 3일만에 극적으로 살아난 뒤 전문산악인의 꿈을 포기하고 독특한 흑유그릇을 빚는 작가 김시영, 섬세한 그릇만큼이나 예리한 차시(찻숟가락)를 만드는 작가 이태호, 옹기 빚기 싫어 도망 나와 공장에 취직했지만, 결국 흙이 그리워 다시 옹기 빚으며 예술혼을 불태우는 옹기장 허진규 등 그들의 ‘그릇’ 이야기는 평탄하지 않은 삶을 이겨내고 자신만의 예술세계를 펼쳐 보인 인생 이야기기도 하다.
저자 홍지수는 이들의 작품을 통해 “좋은 그릇은 무엇이고 그것은 우리에게 무엇을 이야기”하는지 귀 기울인다. 따라서 이 책은 “그들이 만든 그릇이 우리에게 주는 의미와 아름다움을 찾는 여행”이다. 우리의 테이블에 올라오는 흔한 그릇들의 다양한 생김과 제작방식에 새롭게 눈뜨게 된다면, 생활 속 그릇마저 다시 경험하게 될 것이다. (한국출판문화진흥원 주관) 선정작인 이 책은, 많은 이들이 그동안 몰랐던 그릇 예술의 매력을 느끼는 길잡이가 되기에 부족함이 없다.
우리가 몰랐던 우리 ‘그릇’ 이야기
이 책에 소개되는 작가들의 작품은 우리가 생각하는 ‘상식’의 그릇을 뛰어넘는다. 대량생산 방식에 쓰이는 석고틀을 이용해 백토 그릇을 만드는 작가 고희숙은, 석고틀에서 떼어낸 그릇을 다시 물레로 돌려 손끝으로 그릇 모서리를 눌러버린다. 획일적인 모양 위에 작가 고유의 흔적은 남기는 것이다. 작가 안정윤은 씨앗, 연잎, 솔방울 모양을 닮은 복잡한 형태의 그릇을 만들어 자연에 내재된 거친 생명력을 표현한다. 실용적인 의미에서의 그릇을 넘어선 예술로서의 작품이다. 작가 이은범은 청자의 비색을 재현하는 것이 아닌 태토의 색과 유약의 색이 어우러져 다양한 융합의 청자 그릇 색을 만들어낸다. 기존 청자 색에 대한 고정관념을 뒤집었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13인의 도예가는 그릇이라는 소재를 다양하게 변주하며 자기만의 작품 세계를 구축해낸다.
이 책에서는 그들의 열정적 삶과 작품을 그들의 내밀한 작업실 풍경 사진으로 담아 현장감을 높인다. 도예가들이 작업하는 모습과 작업실의 도구들, 그들이 그린 드로잉, 그리고 작품들에 이르기까지, 다채로운 시각적 즐거움을 선사한다. 또한 도예가들의 밥상을 들여다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그들은 직접 빚은 그릇 위에 음식을 담아 그릇과 먹을거리 이야기를 들려준다. 밥상 사진과 그들이 글을 각 꼭지 끝에 담았다. 예술로서의 그릇뿐 아니라 ‘생활 속의 예술’로서 자신들의 그릇이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소중한 글들이다.
도예 에세이 《그릇-도예가 13인의 삶과 작업실 풍경》을 통해 그동안 우리가 몰랐던 ‘그릇’의 모든 것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2019.03.28
가죽 공예를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단 한 권의 책!
다양한 가죽의 종류와 가죽을 고르는 방법까지!
우리는 흔히 가죽을 떠올리면 소가죽이나 말가죽 정도를 생각하지만 가죽은 그 종류부터 무척 다양하다. 소품, 가방, 가구 등을 제작하는 소가죽부터 독특한 무늬가 있는 타조 가죽, 매력적인 재질의 악어가죽, 우리나라 기술이 유명한 장어 가죽 등 만들고자 하는 제작물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수많은 가죽들이 있다. 가죽 공예를 시작한다는 것은 이 다양한 가죽을 아는 것에서 시작한다. 가죽의 종류뿐만 아니라 태닝 등의 가공에 따라 달라지는 가죽의 특성까지 알아야 제대로 가죽을 다루고 제작물을 만들 수 있다. 무작정 가죽 공예를 시작하고 나서 실패를 거듭하며 직접 경험해보는 것도 또 다른 수업이 되겠지만, 신뢰성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지식을 얻고 그 지식을 바탕으로 가죽 공예를 시작하면 실패의 경험과 비용을 줄일 수 있다. 이제부터 차근차근 우리가 다루게 될 가죽에 대해 알아보자.
가죽, 도구, 과정, 이론 무엇 하나 놓치지 않은 가죽 공예 교본
가죽 공예는 단순히 이론만 알아서 되는 분야도 아니고 손기술이 좋아야만 가능한 분야도 아니다. 가죽에 대한 지식, 가죽을 다루는 방법에 대한 정보, 가죽과 관련된 도구에 대한 정보, 도구를 다루는 방법, 실제적인 가죽 공예 과정 등 지식을 바탕으로 연습을 거듭해서 기술을 익혀나가야 하는 분야다. 에서는 처음 가죽 공예를 시작하는 독자들을 위해 무엇 하나 놓치지 않고 쉽고 자세하게 기초 지식과 자세한 정보, 가죽 공예의 과정을 알려준다. 원단 시장에서 가죽을 구매하는 실용적인 정보부터 부자재를 다루는 방법 등 꼼꼼하고 자세한 정보를 한 권에 담았다. 어렵고 낯설다고만 생각한 가죽 공예의 세계가 을 통해 한 층 더 가까워질 것이다.
넓은 가죽 공예의 세계에서 좀 더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전달한다
의 저자는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가죽을 다루었고 직접 시장에서 부딪치고 공부하며 가죽 공예 관련 단어와 의미를 정립하고자 했다. 물론 아직도 시장에서 사용하는 단어와 교본에서 사용하는 단어의 차이가 있고 가죽에 대한 각기 다른 다양한 의견이 있다. 그 또한 책에 담아 독자의 혼동을 줄이고자 했다. 저자가 직접 경험하면서 체득한 가죽 공예 정보는 가죽 공예를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고민하고 궁금해할 내용들이다. 모든 정보를 꼼꼼히 읽고 나면 낯선 가죽 시장에서 가죽을 구입하는 과정도 만들고 싶은 제작물에 어울리는 가죽을 선택하는 방법도 마음에 드는 제작물을 만드는 작업도 어렵지 않을 것이다.
갖고 싶은, 만들고 싶은 가죽 공예 제작물을 위한 꼼꼼한 레슨
직업으로 가죽 공예가를 꿈꾸는 것이 아닌, 취미로 가죽 공예를 시작하는 사람들의 가장 큰 목표는 마음에 드는, 갖고 싶은 제작물을 만드는 것이다. 자신의 손으로 직접 만들어 시간의 흐름과 함께 손때가 묻어나는 가죽 공예 제작물은 단순한 소품이 아니라 소중한 추억을 담고 있는 선물 같다. 에서는 제작물을 난이도에 맞춰 구성하여 처음에는 가장 간단한 티코스터에서 시작해 팔찌, 벨트, 지갑, 마지막으로 가방까지 만들 수 있도록 레슨을 구성하였다. 모든 과정을 사진과 자세한 설명을 함께 담아 소개하는 레슨만으로도 멋진 작품을 완성시킬 수 있다. 하나씩 제작물을 완성할수록 새로운 기술이 쌓이고 가죽 공예가 더욱 즐거워진다.
+실제 크기의 도안 5장 수록
가죽 공예 레슨이 더욱 수월해지는 실제 크기의 도안 5장을 수록했다. 핸드메이드 작업에서 도안은 꼭 필요한 준비물이다. 레슨에서 소개하는 티코스터, 팔찌, 두루마리 필통, 쇼퍼백 등의 도안을 모두 담아 바로 잘라서 사용할 수 있도록 단면 인쇄해서 책 안에 담았다. 자신이 좋아하는 가죽을 고르고 도안을 활용해 즐거운
2018.1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