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로고

문헌자료

遺物再現을 통한 紙裝工藝 硏究

  • 트위터
  • 페이스북
  • 구글
자료형태
단행본
제목
遺物再現을 통한 紙裝工藝 硏究
저자
오성희
발행처
전주대학교
발행년도
2018
내용
우리의 조상들은 한지와 더불어 살아왔으며 생활공간의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였다. 투박하면서도 소박한 감각이 잘 나타나 있는 한지공예품은 궁중이나 사대부 집안은 물론 서민들에게는 없어선 안 될 생활용품 이었다. 이러한 한지가 사회의 산업화와 문화의 발달과 서양의 양지에 밀려 그 가치를 점점 잃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한지공예품 역시 대량 생산 되는 공산품에 밀려 점차 쇠퇴하고 있다. 그러나 요즘 우리 전통적인 것에 대한 관심과 이것을 찾고자하는 움직임이 일면서 친환경적인 소재가 부각되고 한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가고 있다. 이에 전통문화에 대한 새로운 인식 아래 전통공예의 기법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한지공예의 여러 가지 기법 중에 하나인 지장(紙裝)공예에 대해서 연구 하고자 한다.
지장공예는 종이 지(紙)와 꾸밀 장(裝)을 써서 종이를 꾸밈의 뜻을 가지고 있으므로 후 판지나 목재 등의 기형에다 한지를 오려붙여 만든 전통공예를 말한다. 우리의 생활 속에서 지장공예품은 예로부터 광범위하게 사용되어 왔으며 예술성과 실용적인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장공예에서 주재료가 되는 한지의 역사와 종류, 특징, 한지 제작과정 등을 알아보고 한지공예의 조형성에서는 지장공예 외에 다른 한지공예 기법과 형태, 용도, 색채와 문양에 대해서도 살펴보았다. 지장공예에 대한 고찰에서는 지장공예의 역사와 지장공예 재료와 제작기법에 대해 대해서 알아보고 지장공예품 유물을 사랑방용품과 규방용품, 일반 생활용품으로 분류해서 제작기법과 용도 등을 알아보았다.
또한 지장공예품에 표현 된 문양과 색채를 통해서 공예품 사용자의 사상, 염원과 문양의 상징성을 살펴 볼 수 있었다. 국립민속박물관에 소장중인 조선시대 유물인 지장공예품 팔모 함 반짇고리의 형태, 색상, 장식기법을 이용하여 팔모 함 반짇고리를 재현하였다. 재현과정을 상세히 기록함으로써 시각적으로 볼 수 있게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추상적으로만 생각했던 지장공예에 관한 용어나 지장공예의 형성배경을 찾을 수 있었다. 또한 지장공예 유물을 관찰, 조사하면서 지장공예에 대한 다양한 시각과 문헌 자료를 통해 지장공예품들이 재조명 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며 나아가 지장공예의 유물재현을 통하여 현대로 이어지는 산업화 된 생활용품으로도 적극 활용 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55045 전라북도 전주시 완산구 태조로 15 (교동 65-5) 공예품전시관 TEL 063-281-1610 FAX 063-232-8889 관리자 로그인

쇼핑몰
공예공간
shop바로가기
3D 온라인
전시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