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최근 소재에 대한 관심은 모든 산업분야에서 중요한 화두로 여겨지고 있으며, 신상품을 만드는데 있어 신소재의 연구와 개발이 매우 중요시 되고 있다. 소재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면서 전 세계적으로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 또한 증가하고 있다. 이에 글로벌 시대에 있어서 독자성을 가지고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각 나라들의 전통소재 활용에 대한 상품 개발이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는 21세기의 새롭고 독창성 있는 공예디자인 소재로 발전시키고 이를 이용한 다양한 신개념의 문화상품을 제안하는 것이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독창적이고 세계적인 상품의 개발가능성을 제시함으로써 한국의 고유한 이미지를 새롭게 인식시킬 수 있는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하나의 오브제는 그 자체가 지니고 있는 형태와 색채, 소재 등을 통하여 전체적인 의미나 이미지를 전달하기 마련이다.
특히 소재는 촉각적 감각을 불러일으키므로 만져보고 싶은 충동을 일으키며 시각적․촉각적 자극을 공감각적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소재를 통한 이미지 전달은 더욱 그 효과가 큰 것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생활환경의 변화와 함께 다양한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와 새로운 소재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는 시대적 변화에 기인한다. 본 연구의 내용으로는 먼저 전통소재인 한지의 가치와 상품성을 중심으로 사회 변화에 따른 전통소재의 가치와 쓰임을 고찰하였다. 그리고 국 내·외 시장에서 전통소재를 활용하한 사례를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전통소재가 충분히 시장성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품화로 이어지기 어려운 점을 파악하여, 전통소재를 활용한 공예문화상품의 활성화 방안으로 다음 네가지 전략을 제시하였다.
첫째, 브랜드화 전략으로서 그 방법으로는 고품격의 차별화 브랜드 개발, 전통의 계승 및 현대적 트렌드를 반영한 브랜드 개발, 보편적 가치의 세계적 브랜드 개발 등이 있다.
둘째, 디자인 개발 전략으로서 그 방법으로는 새로운 소재의 융복합 결합, 전통화 현대의 조화로운 감성 연구, 현대적 라이프스타일의 디자인 개발 등이 있다.
셋째, 시스템 구축 전략으로서 그 방법으로는 생산라인의 시스템화, 전통 수작업과 병행한 기계화 등을 들 수 있다.
넷째, 마케팅과 유통구조혁신전략으로서 그 방법으로는 체계화된 마케팅, 혁신을 통한 합리적인 유통구조 등을 제안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전통소재를 활용한 공예문화상품 개발 방안 전략에 관한 것으로, 전통소재 중에서 한지의 가치와 상품성에 주목하였다.
상품 개발 전략으로는 브랜드화, 디자인개발, 시스템 구축, 마케팅, 유통구조 혁신을 제안하였으며 전통소재의 가치와 가능성을 창출하고, 고부가가치를 확대시키고자 한다. 본 연구자는 논의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전통소재를 활용한 문화상품의 가치를 세계시장에서 인정받게 되길 기대해 본다.